2011-02-09

온라인 성경 저작권 관련 안내.

작년에 나를 밤잠 못자게 만들었던 녀석(온라인성경)에 대해서 약간 가슴아픈 얘기와 함께 현재 더이상 마켓에서 검색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고자 한다.

요새 가끔씩 새로 설치하시고자 하거나 쓰시다가 폰을 초기화하고 다시 설치하기 위해서 문의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매번 메일에 답변하기도 힘들고 해서 글을 남기기로 했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한성서공회에서 요구하는 저작권료를 지불할 수 없어서 앱을 마켓에서 배포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서 배포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그동안 관심을 갖고 기다리다가 디자이어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전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었지요..^^ 폰을 사들고 이것저것 검색을 하다보니 성경 앱이 없더군요..^^ 그래서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성경을 이용하다가 읽었던 내용을 컴퓨터 처럼 폰의 메모리에 캐쉬해 두었다가 오프라인 상에서도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공부를 겸해서 앱을 만들어 마켓에서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C3TV측에서 자신들의 온라인 성경사이트를 접속하는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해서 (이때 처음 성경에 저작권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네요..ㅡㅡ;) C3TV에서 WWW상에서 서비스하는 온라인성경과 동일한 서비로 간주하기로 하고 C3TV 이름을 빌어서 다시 배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대한 성서공회 측이 WWW과 모바일 기기용에서 서비스 하는것을 별개의 서비로 간주하기로 해서 성서공회측이 C3TV에 별도의 추가적인 저작권료를 요구했다고 하는 군요..상당히 거액(?)의... 

이렇게 하여 결국 C3TV에서도 더이상 책임을 지려하지 않고 추가적인 저작권료를 부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현재는 잠정적으로 앱의 배포를 중단한 상태입니다.


이미 설치되신 분들은 ...아마도 제가 처음 의도했던것도 그랬고..개인 적인 연구를 위해서 이런 저런 기능을 수정해서 올리고 있어서 update 가 있다라고 표시가 되는걸 겁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배포가 아닌만큼 업데이트로 인한 오동작및 저작권 관련 문제는 사용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ㅡㅡ;(죄송) 또한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정식배포가 아니므로 신규로 검색및 설치는 안될겁니다.

물론 이미 그전에 설치하셨던 분은 제거하지 않으시면 계속해서 실행은 될거라 생각됩니다. 계속해서 사용하시려면 백업해 두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 소스코드 공개

GoogleCode Project : http://webbibles.googlecode.com/



대한성서공회 저작권 관련 안내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마트폰 기종 :
OS버젼 :
-------------------------------------------------------
문제점 및문의 :